교과교실제 운영 교육 목표
-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 최적화를 위한 교육 환경 구성
- 학생의 능력, 흥미, 적성을 고려한 수준별 맞춤형 교육과정 제공
- 교과별 교수· 학습 개선을 위한 연구 분위기 조성
운영방침
- 2009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과 선진형 교과교실제를 효율적으로 운영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수요자가 만족하는 전 교과의 교과교실제 를 운영하며, 각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교실 환경을 구축하고 지원한다.
- 창의성이 발휘되는 수업모형을 구안·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를 구비한다.
- 각 교실에서 일어나는 실제 수업사례에 대한 임상적 경험을 교사 간에 공유 할 필요가 있으므로 상시 수업공개문화를 확산하여 동 교과 교사 간, 타 교과 교사 간의 수업관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 후 결과 분석을 통해 수업개선을 위하여 교사연수를 실시하거나 수업 상황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 학생의 능력, 흥미, 적성을 고려한 수준별·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교과별 특색에 맞는 수업환경을 조성하고 학생 학습권과 학습 요구를 충족시 켜 줄 수 있는 수준별 교육과정과 블록타임제를 도입한다.
- 전 교사의 학급운영 및 학생과의 소통을 위한 주제로 내실있는 자체 연수를 실시하고 이력을 관리하여 학생 생활지도 전문성을 신장시킨다.
운영내용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교육환경 구축
교과군별로 교과교실존을 수평으로 배치하여 동 교과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
운영내용
교과교실존 |
환경 구성 |
비고 |
국어교과존 |
국어과 교과교실 3실 + 국어교과 협의실 + 국어과 미디어스페이스(북카페) + 학생 홈베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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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과존 |
수학과 교과교실 4실 + 수학 수준별수업실 2실 + 수학교과 협의실+ 수학과 미디어스페이스 + 학생 홈베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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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과준 |
영어과 교과교실 5실 +영어 수준별수업실 1실+ 영어과 미디어스페이스(영어 라이브러리)+영어과 협의실 + 학생 홈베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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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과존 |
과학과 실험실 2실 + 과학 강의실 1실 + 과학교과 협의실+실험준비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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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교과존 |
사회실1실 + 역사실1실 + 도덕실1실 + 인문사회 미디어스페이스+ 사회교과협의실 + 학생 홈베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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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 교과존 |
기술실 + 가정실 + 준비실 + 기술가정 교과협의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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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교과존 |
미술실 + 음악실 + 예술교과협의실 +사물놀이 동아리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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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교과존 |
선택교과실 2실 + 학생 홈베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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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교과존 |
강당 + 체육교과실 + 체육교과 협의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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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전체 이미지색(연두)과 각 교과존별 색상 구성을 통해 교과존의 이미지 구축
- 각 층 미디어 스페이스는 멘토링 학습공간, 쉼터, 정보교환의 공간으로 활용
- 각 층 홈베이스에 개인 사물함 및 탈의 공간을 마련
- 모든 교과교실에 물 칠판 및 전자칠판을 구축하여 스마트 교육 환경 조성
- 학생 수업 참여 관찰을 위한 웹-캠 설치
- 수업 분석실 구축 → 1.5칸 공간 구성 → 대형 전자칠판 및 수업 분석을 위한 3대의 카메라 설치 → 전체수업 녹화를 통하여 자기 수업 분석
- 모든 교과교실에 투명유리창 구축
- 계단에 격언 및 명언부착을 통하여 자기 계발의 동기 및 내면화 부여
- 진로상담실과 Wee class실 구축
- 학생 생활지도를 위한 두드림 생활교육실 구축
- DID(전자게시판)를 통해 각종 중요한 알림사항, 홍보가 필요한 내용 등의 정보 전달.
교과 전용교실을 이용한 이동수업 실시
- 가) 각 과목에 특화된 전문 기자재를 100% 활용할수 있도록 교과 전용교실로 이동하여 실시한다.
- 나) 교과교실 연계한 다양한 실습 기자재와 환경조성으로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을 참여도를 향상시킨다.
- 다) 학생 활동 중심 수업(실험학습, 발표학습, 토론학습, 모둠학습)을 실시하기 위한 다양한 자리배치와 교수-학습 자료를 구비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교과 |
학급확대 수준별 이동수업 |
수준별 이동 수업 |
국어 |
규장각, 미디어 스페이스실 |
독서활동, 발표학습, 모둠학습 |
과학 |
과학실1, 과학실2 |
실험수업, 토론학습, 자유탐구 |
영어 |
영어전용교실 |
원어민과 함께하는 회화수업, 외국문화체험활동 |
기술·가정 |
기술실, 가정실 |
요리실습, 공작실습,토론학습, 모둠학습 |
미술 |
미술실 |
작품감상활동, 공작활동.표현활동. 창작활동 |
음악 |
음악실 |
가창 및 기악합주,음악 감상활동, 창작활동 |
체육 |
강당, 운동장 |
신체활동, 단체및협동활동. 창작활동 |
진로 |
규장각 및 컴퓨터실 |
진로탐색, 자료검색, 진로체험, 발표학습 |
교과별 블록타임 운영
- 교과교실제를 통한 학생의 이동의 최소화를 위해 편성·운영한다.
- 2단위 이상 과목 중에서 블록타임을 실시하는 교과는 기존의 교사중심의 설명식(45분) 수업 형태에서 변화를 꾀하여 90분 모듈수업으로 운영하며 다양한 블록타임 수업방법을 적용하여 블록타임 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 블록타임 실시교과 교육활동 모형>
교과별 블록타임 운영
교과 |
교육활동 모형 |
비고 |
국어, 도덕, 사회, 역사 |
인문사회과목 중심의 통합교육 실시, 프로젝트 학습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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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
원어민과 함께 하는 체험학습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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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수학 |
실험․실습 위주의 체험학습 실시토론학습, 모둠학습, 프로젝트 학습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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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 미술, 기술·가정, 한문, 중국어 |
예체능 실습위주의 학습 및 선택교과 심화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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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제 따른 교수-학습 방법 개선 활성화
전교사의 수업공개와 수업연구 활동문화 정착
- 연간 계획에 의거 매주 수요일은 수업 연구회 및 학년 단위 생활교육 연구회를 개 최하고 그 결과를 학생 교육활동 피드백 자료로 활용한다.
- 수업연구회와 별도로 1학기에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2학기에는 동교과 교사 대상 수업 공개 주간을 운영하여 전교사가 연 2회 이상 수업을 공개한다.
- 모든 수업 공개는 수업참관 방식으로 진행한다. 해당 학급에는 수업 공개 교사가 최소 1주일 전에 공지하여 수업연구회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기대효과
- 2009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따른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교육과정 실천의 하나 로 다양한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수용하며, 학생 개인의 창의성과 개별적 능력을 계발하는데 교과교실제 운영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 교과교실제 운영으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은 물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효과가 극대화 될 것이다.
- 교과교실제 운영은 교과 전용교실 구축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교과교실을 교사 연 구실, 학습 자료실, 학생 면담실 등으로 활용하여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 교과교실제 운영으로 내실 있는 수준별 수업 및 개별화 심화 학습이 가능할 것이다.
-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해 특색 있는 교실 환경을 기반으로 다양한 수업방법을 모색하여 새로운 수업 모형을 실현할 수 있으며, 나아가 학교 교육 전반의 환경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