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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형교과교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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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제 운영 교육 목표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 최적화를 위한 교육 환경 구성
학생의 능력, 흥미, 적성을 고려한 수준별 맞춤형 교육과정 제공
교과별 교수· 학습 개선을 위한 연구 분위기 조성

운영방침

2009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과 선진형 교과교실제를 효율적으로 운영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수요자가 만족하는 전 교과의 교과교실제 를 운영하며, 각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교실 환경을 구축하고 지원한다.
창의성이 발휘되는 수업모형을 구안·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를 구비한다.
각 교실에서 일어나는 실제 수업사례에 대한 임상적 경험을 교사 간에 공유 할 필요가 있으므로 상시 수업공개문화를 확산하여 동 교과 교사 간, 타 교과 교사 간의 수업관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 후 결과 분석을 통해 수업개선을 위하여 교사연수를 실시하거나 수업 상황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학생의 능력, 흥미, 적성을 고려한 수준별·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교과별 특색에 맞는 수업환경을 조성하고 학생 학습권과 학습 요구를 충족시 켜 줄 수 있는 수준별 교육과정과 블록타임제를 도입한다.
전 교사의 학급운영 및 학생과의 소통을 위한 주제로 내실있는 자체 연수를 실시하고 이력을 관리하여 학생 생활지도 전문성을 신장시킨다.

운영내용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교육환경 구축

교과군별로 교과교실존을 수평으로 배치하여 동 교과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

운영내용
교과교실존 환경 구성 비고
국어교과존 국어과 교과교실 3실 + 국어교과 협의실 + 국어과 미디어스페이스(북카페) + 학생 홈베이스  
수학교과존 수학과 교과교실 4실 + 수학 수준별수업실 2실 + 수학교과 협의실+ 수학과 미디어스페이스 + 학생 홈베이스  
영어교과준 영어과 교과교실 5실 +영어 수준별수업실 1실+ 영어과 미디어스페이스(영어 라이브러리)+영어과 협의실 + 학생 홈베이스  
과학교과존 과학과 실험실 2실 + 과학 강의실 1실 + 과학교과 협의실+실험준비실  
인문사회 교과존 사회실1실 + 역사실1실 + 도덕실1실 + 인문사회 미디어스페이스+ 사회교과협의실 + 학생 홈베이스  
기술가정 교과존 기술실 + 가정실 + 준비실 + 기술가정 교과협의실  
예술교과존 미술실 + 음악실 + 예술교과협의실 +사물놀이 동아리실  
선택교과존 선택교과실 2실 + 학생 홈베이스  
체육교과존 강당 + 체육교과실 + 체육교과 협의실  
학교 전체 이미지색(연두)과 각 교과존별 색상 구성을 통해 교과존의 이미지 구축
각 층 미디어 스페이스는 멘토링 학습공간, 쉼터, 정보교환의 공간으로 활용
각 층 홈베이스에 개인 사물함 및 탈의 공간을 마련
모든 교과교실에 물 칠판 및 전자칠판을 구축하여 스마트 교육 환경 조성
학생 수업 참여 관찰을 위한 웹-캠 설치
수업 분석실 구축 → 1.5칸 공간 구성 → 대형 전자칠판 및 수업 분석을 위한 3대의 카메라 설치 → 전체수업 녹화를 통하여 자기 수업 분석
모든 교과교실에 투명유리창 구축
계단에 격언 및 명언부착을 통하여 자기 계발의 동기 및 내면화 부여
진로상담실과 Wee class실 구축
학생 생활지도를 위한 두드림 생활교육실 구축
DID(전자게시판)를 통해 각종 중요한 알림사항, 홍보가 필요한 내용 등의 정보 전달.
교과 전용교실을 이용한 이동수업 실시
가) 각 과목에 특화된 전문 기자재를 100% 활용할수 있도록 교과 전용교실로 이동하여 실시한다.
나) 교과교실 연계한 다양한 실습 기자재와 환경조성으로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을 참여도를 향상시킨다.
다) 학생 활동 중심 수업(실험학습, 발표학습, 토론학습, 모둠학습)을 실시하기 위한 다양한 자리배치와 교수-학습 자료를 구비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교과 학급확대 수준별 이동수업 수준별 이동 수업
국어 규장각, 미디어 스페이스실 독서활동, 발표학습, 모둠학습
과학 과학실1, 과학실2 실험수업, 토론학습, 자유탐구
영어 영어전용교실 원어민과 함께하는 회화수업, 외국문화체험활동
기술·가정 기술실, 가정실 요리실습, 공작실습,토론학습, 모둠학습
미술 미술실 작품감상활동, 공작활동.표현활동. 창작활동
음악 음악실 가창 및 기악합주,음악 감상활동, 창작활동
체육 강당, 운동장 신체활동, 단체및협동활동. 창작활동
진로 규장각 및 컴퓨터실 진로탐색, 자료검색, 진로체험, 발표학습
교과별 블록타임 운영
교과교실제를 통한 학생의 이동의 최소화를 위해 편성·운영한다.
2단위 이상 과목 중에서 블록타임을 실시하는 교과는 기존의 교사중심의 설명식(45분) 수업 형태에서 변화를 꾀하여 90분 모듈수업으로 운영하며 다양한 블록타임 수업방법을 적용하여 블록타임 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 블록타임 실시교과 교육활동 모형>

교과별 블록타임 운영
교과 교육활동 모형 비고
국어, 도덕, 사회, 역사 인문사회과목 중심의 통합교육 실시, 프로젝트 학습 실시  
영어 원어민과 함께 하는 체험학습 실시  
과학, 수학 실험․실습 위주의 체험학습 실시토론학습, 모둠학습, 프로젝트 학습 실시  
체육, 미술, 기술·가정, 한문, 중국어 예체능 실습위주의 학습 및 선택교과 심화학습  
교과교실제 따른 교수-학습 방법 개선 활성화
전교사의 수업공개와 수업연구 활동문화 정착 
연간 계획에 의거 매주 수요일은 수업 연구회 및 학년 단위 생활교육 연구회를 개 최하고 그 결과를 학생 교육활동 피드백 자료로 활용한다. 
수업연구회와 별도로 1학기에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2학기에는 동교과 교사 대상 수업 공개 주간을 운영하여 전교사가 연 2회 이상 수업을 공개한다. 
모든 수업 공개는 수업참관 방식으로 진행한다. 해당 학급에는 수업 공개 교사가 최소 1주일 전에 공지하여 수업연구회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기대효과

2009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따른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교육과정 실천의 하나 로 다양한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수용하며, 학생 개인의 창의성과 개별적 능력을 계발하는데 교과교실제 운영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교과교실제 운영으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은 물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효과가 극대화 될 것이다.
교과교실제 운영은 교과 전용교실 구축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교과교실을 교사 연 구실, 학습 자료실, 학생 면담실 등으로 활용하여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교과교실제 운영으로 내실 있는 수준별 수업 및 개별화 심화 학습이 가능할 것이다.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해 특색 있는 교실 환경을 기반으로 다양한 수업방법을 모색하여 새로운 수업 모형을 실현할 수 있으며, 나아가 학교 교육 전반의 환경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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